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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aymo] 자율주행차는 운전대에 아무도 없는 '탑승자 전용'이라고 스토리하는 Waymo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23.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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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lphabet Inc. 자동 운전 자동차 서비스 중견 기업인 Waymo는 8월부터 Phoenix교외에서 실시한 공개 시범 프로그램으로 고객 대상의 "탑승자용(Rider-Only)"서비스의 빈도를 높이고 되도록 빨리 이"그대로"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John Krafcik CEO는 디트로이트(Detroit)에서 열린 Forbes 30 Under 30 Summit에 이미 기자들에게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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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탑승자 전용은 로봇 화이트 미니밴의 운전대에 사람이 안전 운전자를 두지 않는 것을 뜻한다고 Krafcik는 늦은 일요일 이야기 했습니다.​ Krafcik은 "Waymo의 관점에서 Level 4차량은 운전 면허증이나 통제가 없는 탑승자를 A지점에서 B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는 차량"이라고 말했습니다. 운전면허증이 필요하다면 자율주행이라고 할 수 없다.(If you need a driver's license, you can't call it self-driving.) 그는 정의가 애매한 특정 대기업에 대해 밝히기를 거부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발언은 테슬라 CEO인 엘론뮤크가 전기차 제조업체들이 오랫동안 밝혀온 낙관적이고 다소 갈등이 있었던 완전 자율주행(Full Self Driving) 시스템을 얼마나 빨리 출시할지에 대해 언급한 지 며칠 만에 나온 것입니다. Musk는 10월 23일 Tesla의 실적 보고(results call)에서 이르면 연내에 "기능 완료(feature complete)"버전이 이 완성될 것이라며 Tesla이 2020년 정부의 규제를 앞두고 그 수준의 차량을 운행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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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usk는 자신이 구상하는 능력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설명하라는 질문에 대해 자율적이지만 감독과 개입이 필요한(autonomous but requiring supervision and intervention attimes) 시스템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의 발언은 자동차 공학 협회(SAE)가 정의하고 미국 교통부(US DOT)가 채택한 Level 4는 5자 유루 성주 행차 기술적 정의를 충족시키지 않는 시스템을 본인의 손에 합니다. 이상하게도 Musk는 Tesla의 Autopilot과 완전 자율주행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의도를 설명할 때 SAE 단계의 사용을 일관되게 피하고 있습니다.​ SAE의 범위는 자동화 없는 Level 0에서 완전 자율 주행 Level 5까지 인간이 차량을 조작할 필요가 없이 사실상의 어디라도 운전할 수 있는 완전한 자동화로 진행합니다. Waymo와 자동화된 트럭 운전 시스템을 개발하는 다른 큰 기업들은 차가 잘 학습시키고 정해진(geofenced)땅에서 자율적으로 운행하는 Level 4을 목표로 합니다. Waymo의 경우 그 땅은 현재는 Phoenix 외곽의 땅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Pacifica Hybrid Minivans는 여전히 인간의 안전 드라이버와 함께하고 있습니다.크라프키크는 언제 Waymo가 항상 탑승자를 위한 서비스를 공급하고 상업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는지 말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모든 것이 언제 준비될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본인은 그럴 수 있다고 확신한다."​기 요즘 Tesla의 Impact한 Q3의 실적에 많은 미디어에 Tesla의 전망을 좋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적 보고 과정에서 Autopilot의 FSD 정의에 대해 설명하면서 언급한 말이 현재 자율주행차 개발 관계자에게 많은 이야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Zoox의 CTO인 Jesse Levinson은 내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차의 등장은 불가능하다고 이야기했고, 이번 뉴스에서 Waymo의 CEO도 돌려 이야기했지만, 반드시 Tesla의 FSD의 접근은 이유없이 본인이 소견하는 것과 다르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저도 예전에 평등한 얘기를 했던 기억이 본인인데요? Tesla가 소견하는 자율주행 개념은 기존 산업계에서 소견하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많은 자율주행차 개발 대기업과 정부는 SAE가 제안한 자율주행차 단계를 수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Tesla는 그렇지 않습니다. 표현은 자율주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만, 괜히 본인만의 기준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Tesla의 Autopilot을 SAE기준에 맞추어 Level 2+이본이다 Level 3정도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 저는 듣지 못했습니다만, 자율주행차 연합은 본인 협력기구에 Tesla의 이름이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독불장군 뭐, Tesla의 정체성을 기존 기준에 맞게 규정하는 것은 옳지 않을 수 있지만, 좋은 전기 자동차와 사람들이 자동차의 미래라고 소견하는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자동차 판매를 항상 확대하는 데 성공한 것은 분명합니다. 그래서 대중에게 관심을 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율 운전의 개념에 뒤섞인 것 역시 진행 중에 있는 것도 확실합니다. 물론이부분에반대의소견을가진분들도계실것입니다. 하지만 최근까지도 하나 있었던 Autopilot 기능으로 인한 문제는 어쩌면 사람이 만들어낸 문제와는 차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사회적문재가되진않았지만막연한기대감으로사람들에게한개본인은문제에대해서책임을전가하는행위가이루어진다면큰기업의사회적책임부분에글재료가생성될수있을것이라고생각합니다. 아직 행정부 차원의 연구가 본격적이지는 않지만 미국 교통당국은 Tesla의 기술적 문재를 연구하는 단계에 들어간 상태이다. 그리고 몇 차례 경고성 언급도 있었습니다.자율주행차에 대한 대기업의 입장은 분명해야 합니다. 기존 자동차가 가진 안전에 대한 부분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대부분의 대기업은 그것을 밝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정부의 경우도 대기업에 개발 차원의 안전기준을 자발적으로 제시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율주행차 개발에서 큰 기업들은 아직까지 자율주행 문제에 대한 책임이 큰 기업에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지켜봐야 할 것 같지만 우리 자신보다 어려운 기술개발 환경인 미국에서도 안전은 보수적으로 접근할 것이 분명합니다. Tesla는 그런 부분에서 약간 진보적인 입장인 것 같다. 아니면 Tesla Way를 선택한 것조차도 가능합니다.p.s 검색으로 보시고 혹시 원하시는 말씀이 있으시면 '태그' 역시 '검색'을 해보시면 더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뭐 찾을 게 없으시면 저한테 연락 주시면 (이미하나,메모)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아무것도 가지지 않아도 됩니다.Over the Vehicle!!!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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